세계 단일 정부의 수립은 가능한가?
인류 사회가 민족, 종교, 이념 등으로 나뉘어 상호 배타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대립하던 국가들이 하나의 중앙정부로 통합된다 해도 서로 조화롭게 협력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민족의 자치권을 존중한다 하더라도 독립적일 때보다 많은 제약을 받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따라서 세계 단일 정부의 수립을 위해서는 먼저 민족주의를 지구상에서 제거해야 한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계 최대 연합 정부를 구성했던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정부로 인정받지 못하고 유라시아의 강대국으로만 여겨졌던 소련은 발트 3국과 캅카스 3국의 분리 독립 욕구를 억누르지 못하고 16개 국가로 분열되었으며, 발칸 반도의 유고슬라비아도 내부 민족의 분리 독립 운동으로 인해 결국 붕괴되었습니다. 이는 연합제가 독립 운동에 취약하다는 점을 보여주며, 따라서 세계 단일 정부를 연합제로 구축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국가적 차원의 무신론이나 극단적인 세속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세계 정부는 종교의 자유를 박탈하고 종교와 그 문화를 배제하려는 시도가 매우 높을 것입니다. 이러한 반종교적 세속주의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사이비 종교의 확산과 그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이를 찬양하지만, 이는 극단주의의 부정적인 측면을 우연히 해결한 것에 불과합니다. 사실 이러한 문제는 미국처럼 종교에 우호적인 세속주의를 추구함으로써도 충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국가 무신론이나 극단적 세속주의를 강제함으로써 종교계가 받는 탄압은 결국 그들을 테러 조직으로 전환시켜 정부와 지지자들을 대상으로 한 테러 행위를 촉발할 수 있습니다.
완전한 민주주의 체제가 이상적이지만, 가장 큰 문제는 이 민주주의가 통합 시스템을 어느 정도까지 수용할 수 있을지에 있다. 현재로서는 이러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매우 어렵다. 그래서 먼 미래에나 실현될 가능성이 있지만, 현재로서는 실행 불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전 세계를 아우르는 정부가 설립된다면, 그 정치 체제는 아마도 억압적인 권위주의적, 전체주의적, 혹은 파시스트적 성격을 띨 것이라는 관점이 지배적이다. 세계 정부를 주제로 한 많은 작품들이 파시즘, 군주제, 일당제, 과두정, 군사정부 등으로 그 정치 체제를 묘사하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비록 세계 정부가 민주주의적 형태를 유지한다 하더라도, 실제로는 글로벌 엘리트 집단에 의해 주도되는 과두제로 돌아갈 가능성이 크다. 민주주의적 요소도 세계 정부 체제에 동조하는 이들에게만 제한적으로 보장될 것이다. 교육 현장에서는 강력한 글로벌리즘 사상의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며, 사상 검증 결과가 학교 성적이나 이력서처럼 공개되어 대학 입학이나 취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반대 세력은 세계 정부와 연계된 일부 기업에 의한 취업 차단, 신용카드 발급 거부, 공무원 채용 면접에서의 탈락 등으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압박을 받을 것이다.
심지어 일부는 아무런 권리도 인정받지 못하는 하층민으로 전락할 위험도 있다. 지구와 인류가 AI나 외계 존재에 의해 지배될 경우, 이러한 통치 체제는 전 지구적인 세계 정부가 될 가능성이 크다. AI나 외계인이 인류의 결합 자유를 존중하여 현재의 국가 체계 일부를 유지할 수도 있지만, 인간 상호작용을 제한하려 한다면, 기존의 국가 구조가 해체될 것은 명확하다.
지구에는 몇 개의 나라가 있을까?
지구에는 몇 개의 나라가 있을까? 보통 전 세계 나라의 수를 말할 때는 유엔에 가입한 193개국과 유엔 옵서버로 인정받는 바티칸 시국과 팔레스타인을 포함한 195개국을 언급한다. 여기에 인정받지 못한 독립국가 8개를 추가하면 전체 국가 수는 203개가 된다.
세계은행의 자료에 따르면, 괌이나 미국령 사모아 같은 종속 영토와 홍콩, 마카오 등을 독립 국가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일반적인 분류와는 차이가 있다. 한국 외교부에서는 총 228개의 독립체를 국가로 분류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괌이나 미국령 사모아와 같은 종속 영토도 포함된다. 또한 외교부는 코소보를 독립 국가로 인정하고 있다.
ISO 기준으로는 전 세계의 국가 수가 249개로 집계된다.이처럼 다양한 기준과 분류 방법에 따라 세계의 국가 수는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며, 이는 국제적이나 학술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빈 땅에 국기를 꽂는다고 해서 국가가 될 수 있을까?
국가는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그 지역을 관할하는 주권적 권력을 기반으로 한 정치적 단체'로 정의된다. 이는 국민, 영토, 주권이라는 세 가지 주요 요소를 포함한다. 이 용어는 단순하고 명확해 보이지만, 국가에 대한 해석은 학자마다 다를 수 있다. '국가'보다는 '민족국가'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이해를 돕는데, 이는 '국가'가 민족과 국가라는 두 가지 별개의 요소로 이루어진 복합체라는 점에서 더 명확하기 때문이다. 자세한 정보는 민족국가에 관한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회과학에서는 주권을 행사하며 특정 영토 안에서 중앙집권적 권력을 가진 정치적 실체로 국가를 정의한다. 막스 베버는 국가를 "법적으로 인정된 물리적 강제 수단을 사용할 수 있는 기관"이라고 했다. 또한, 지속적인 체계 유지를 목표로 하는 대규모 정치적 결합체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일부 학자는 국가의 목적을 "개인의 사유 재산을 보호하는 것"으로 설명하거나, "개인이 위임한 권한(주권)을 대변하는 기관", "법률을 제정 및 집행하는 기관"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사회주의적 관점, 예를 들어 마르크스주의나 아나키즘에서는 국가를 지배 클래스의 이익을 대변하는 기관으로 보고, 결국에는 없어져야 할 대상으로 간주한다.
어떤 기준을 적용하더라도 표준에서 벗어나는 국가들이 있으며, 예를 들어 소말리아와 같은 사실상 무정부 상태인 지역을 국가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다. 이로 인해 국가는 그 정의가 주관적인 인식에 따라 형성되기 때문에, 매우 모호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국가의 정의에 대한 학문적 논의는 매우 활발하다.
인간은 발달한 전두엽 덕분에 고도의 인지 능력을 발휘하며, 이를 통해 개인 경험을 기억하고,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며, 자아를 인식할 수 있다. 인지 혁명을 통해 인간은 자기 성찰, 상상력, 존재의 이해 및 성찰 능력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능력은 도구 사용, 언어, 예술, 사회적 상호작용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2022년 11월 15일, 인류 인구가 공식적으로 80억 명을 초과했다는 사실이 발표되었다.